카테고리 없음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 中 택1

학점마스터! 2020. 5. 6. 02:00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 中 택1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 中 택1하여 이론이 아동수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해본다.


1. 행동주의의 이론에서 지식의 습득방법

행동주의이론에서 학습이란 단지 행동의 변화일 뿐이라고 보고 내적인 심리 변화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을 원하는 반응, 학습 혹은 행동변화는 외부자극에 의해서 생긴다고 설명한다. 새로운 행동은 기분 좋은 결과와 결합되면 새로운 행동유형이 되고, 긍정적인 상황에서 계속 연습하면 학습된 행동은 더욱 강화된다. 만일 특정한 행동이 보상을 받고 강화되면 그 행동은 반복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소멸된다. 이러한 행동수정 방법이 너무 조작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건강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어 유용성이 확인되었다. 과제는 행동변화를 원하는 각 개인에게 적합한 보상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그 행동을 계속하도록 할 수 있으며, 어떻게 그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노인들을 돕는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노인들이 그들이 원하는 행동변화를 만드는 데 더욱 능숙해지도록 돕는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가들로는 ① 왓슨(Watson)-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선구자, ② 손다이크(Thorndike)-시행착오설, ③ 파블로브(Pavlov)-조건반사설(고전적 조건형성), ④ 스키너(Skinner)-조작적 조건형성(도구적 작동적 조건형성), ⑤ 거스리(Gurthrie)-접근적 조건화설, ⑥ 헐(Hull)-강화이론(신행동주의), ⑦ 반두라(Bandura)-관찰학습이론 등이 있다.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이나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등은 강화의 원리와 함께 교육 및 상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2. 행동주의의 이론의 학습형태 및 방법

1) 고전적 조건화(반응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고전적 조건화는 중성자극을 일차적 유발자극과 교차시켜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성자극에도 특정한 반응을 유발시키는 힘을 형성시키는 과정이다. 즉,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유발능력을 불어넣어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이러한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 한다. 즉, 반응적 행동이란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고전적 조건화는 인간의 정서나 감정뿐만 아니라 공포증 형성에 대해서도 설명이 가능하며 약물 의존성, 미각혐오 학습 등 인간에게 있을 수 있는 다양한 현상에 대한 설명도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성을 지닌다.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 中 택1